(주: Seiken님의 게시판에 적었던 건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 옮깁니다..;;)
AI란 많은 정의가 있지만 간단하게 "지능을 가진 기계 혹은 프로그램" 정도로 정의를 하죠 (우리가 생각하는 범위에서).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며 그 반응에 대한 적절한 대화를 하는 것이 일단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AI가 되겠습니다. 아, 물론 찌르고 때리고 만지고..(-_-) 하는 것에 반응하는 것은 논외로 하기로 하죠.
Nise AI, 곧 "가짜" AI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짜 AI란 인간의 일반적인 대화 패턴을 인간이 분석해서, 그에 대한 반응을 "미리" 어디에 저장해 뒀다가 상대방의 대화에 대충 적절하게 보이는 반응을 보여주는 일종의 "대사 녹음기" 쪽에 가깝습니다. 집에 있는 테이프레코더에 지능이 없는 것처럼 가짜 AI에는 지능이 없다. 는 것이죠. 하지만 반응을 "보는" 쪽에서는 마치 그것이 정말로 지능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아니 거의 전부의) Shiori는 Nise AI에 속합니다. 그리고 제작자들이 대부분 그 내용을 밝히고 있지요 (ex. 니세시오리 홈페이지의 니세시오리 설명 - "가짜 AI 개발환경") 그리고 그 중에서 그나마 진짜 AI 에 가깝다고 할 만한 것이 바로 Psyche System 의 Shiori입니다..만, 이것도 단어의 "연상" 부분에만 AI가 사용되고 실제 대화까지 자체제작할 능력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급부로 Psyche System의 말을 빌리면 "엄청난 계산기파워" 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사실 그 "계산기파워" 의 대부분은 실수연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만;; )
뭐.. 결론이라면.. "AI를 원하면 직접 만들어라" 정도가 아닐까요? (퍼엉~) 사실 '무언가'는 AI구현부를 완전히 Shiori에게 맡겨두게 설계되었으므로 Shiori가 얼마나 AI를 구현했느냐에 따라 '무언가'가 진짜 AI이냐, 가짜 AI 이냐가 결정되게 되겠죠.
